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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 도서 정보/자기개발

[책 정보]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_ 신태순 지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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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본 없이 콘텐츠로 10억 번 게으른 고수의 성공 비결

[더 자유롭게, 더 벌고 싶다면 콘텐츠가 나 대신 돈 벌게 하라!

 

나에게 돈을 낼 고객을 미리 만들고 안전하게 계속 돈 버는 궁극의 노하우]

 

책 표지

 

지은이

 

요즘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생활하는 젊은이들이 많기에(나도 그 중 포함되고자 하는^^)

 

여러 책들을 보다가 콘텐츠라는 것에 끌려서 읽었던 책

 

한번에 이해가 다 된다기 보다는 어떠한 방향성을 알려주는 책으로,

 

소재, 콘텐츠 등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쯤 읽으면 좋을 것 같다

 

목차 1

 

목차 2

 

책의 내용을 간단히 적어보자면?

 

 

콘텐츠로 돈 버는 3가지 핵심 전략

 

- 먼저 압도적 콘텐츠 필요, 지속적인 정보 수집에 유리한 내 전문 분야에서

   고객이 쉽게 소화하도록 가공한 콘텐츠를 계속 발행

 

- 열심히는 기본이고 무엇보다 제대로 해야 함, 일단 만드는 사람이 콘텐츠 주제에 관심이 있어야 함

 

- 판매를 위한 콘텐츠만 만들지 않아야 함

 

(소통 없이 대박 콘텐츠로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 과정은 재미도 없고 차별화된 느낌을 전달하기도 힘듦)

 

압도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으려면 내가 좋아하고 배우고 싶은 분야로 선택하면 좋음

동시에 콘텐츠 만드는 것을 점점 쉽게 할 수 있는 방향이 더 없는지 안테나를 세우며,

마지막으로 콘텐츠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커뮤니티를 성장시켜 가면 됨

 

콘텐츠로 돈 번 사람도 잘 모르는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

 

- 지금 바로 시작할 콘텐츠의 주제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의 기록이 될 수 있음

 

- 오늘 내가 한 것의 기록을 남기는 게 가장 쉽고 당장 시작하기 좋은 콘텐츠 주제

 

- 지금 기록하는 연습을 해야 나중에 돈 벌 수 있는 주제를 찾았을때, 여유롭게 돈을 벌 수 있음

 

-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완벽히 결정하는 것은 어렵고, 그렇더라도 잔뜩 힘이 들어가고 욕심이 생겨서

  오래 지속하지 못함

 

- 당장 쉽게 바로 할 수 있는 것, 특히 나를 기록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의 위치를 인지 할 때 콘텐츠 방향을 조정해

  갈 수 있는 힘도 생기게 됨

 

- 처음부터 100퍼센트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에 대한 확신을 가진 채 시작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음

 

- 현재를 기록하는 가장 쉬운 것부터 일단 시작하고, 더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나씩 발견하겠다는 인식할 것

 

 

"왜 내 글은 사람들이 안 읽을까?" 고민될 때 6가지 체크포인트

 

- 블로그 포스팅부터 익숙해지기를, 꾸준히 한 가지 주제로 글을 써야 진정 팬이 라고 할 수 있는 분들이 나타남

 

- 심리적 장벽이 있는 상황, 처음에는 애써서라도 글을 계속 쓰면 어느새 힘이 빠지는 순간이 오는데

   그때 남을 의식하지 않고 내가 진짜로 쓰고 싶은 글이 나오고 사람들의 반응도 생기게 됨

 

- 모바일을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, 모바일 사용자의 특성은 글을 한 자 한 자 읽는 사람은 16%에 불과

  자신에게 필요한 키워드 위주로 파악한다는 이야기

  한 땀 한 따 글을 쓰는 분들조차도 모바일에서 글을 읽을 때는 한 땀 한 땀 읽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

 

- 결론을 앞에 씀 / 무조건 쉽게 씀 /

 

- 소제목을 사용,  소제목을 붙여서 문단을 나누고 소제목들만 보고도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며 

   소제목에는 각 문단의 내용을 잘 함축한 키워드를 포함시킴

 

- 소비자가 사용하는 단어를 쓰기를

 

모바일 사용자의 관점을 염두에 두고 콘텐츠를 발행해보면 확실히 반응이 달라질 것임 / 편하게 생각나는 대로 포스팅에 적용

 

콘텐츠 백만 개 만드는 새로운 접근법

 

사람은 멀티태스킹 가능? 우리의 뇌는 멀티태스킹을 잘할수 없도록 만들어져 있음

 

다만,

 

- 아주 잘게 업무를 쪼개서 처리함

 

- 반복 작업 + 트리거를 통해 의식에 드는 에너지를 줄임

 

- 성격이 다른 업무 간 붙어있는 시간 간격을 넓힘

   (예를 들면, 성격이 다른 업무 사이에 잠을 자거나 요일을 바꾸는 것)

 

 

지금 돌리려는 접시의 크기는 내가 감당할만한지,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접시는 몇 개 까지인지, 더 빠르게 올리기 위해

어떤 훈련을 해야 하는지 고민할 때, 10개 접시를 돌리면서도 깨뜨리지 않는 멀티태스커가 될 수 있음

하고 있던 업무나 미션을 잘게 쪼개서 처리 해보길

 

긴 생명력을 가진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조언

 

- 콘텐츠 제작자의 톤과 혼이 느껴지는 콘텐츠

  : 제작자의 혼과 톤을 콘텐츠에 담기 위해서는 일상을 관찰하고 사색의 시간을 가진 뒤에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

 

- 콘텐츠를 생산하는 입장과 소비하는 입장의 포용

 

- 자신감과 겸손함 다 담는 콘텐츠

 

콘텐츠 제작자의 시간이 담길 때 생명력을 가지게 됨

마케팅을 하면 숫자로 효율을 보여줘여 하고 단기적인 성과를 보여야 한다는 프레임 안에만 있다면

콘텐츠 마케팅으로 체질 전환하는 길은 요원함

1인 기업이나 스타트업이 먼저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꼭 해봤으면 하는 바람이 큼

 

왜 내 상품은 안 팔릴까? 고민될 때 3가지 체크포인트

 

아이템을 의심하기 전에 잠재고객을 염두에 두고 고객에게 도움되는 콘텐츠로 노출을 지속하는 작업,

 

상품 소개 페이지 내용과 발행한 콘텐츠를 더 섬세하게 다듬는 작업을 해보라고 조언

 

- 이 아이템이 최선일까?

 

- 충분히 잠재고잭에게 노출이 되었는가?

 

- 상품 소개 페이지 구성은 고객 친화적인가?

 

 

6단계로 콘텐츠가 내 계좌로 입금하게 만들기

 

- 인지 단계: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에 유통하면서 잠재고객을 모으는 단계

 

- 고려 단계: 잠재고객에게 좀 더 뾰족한 내용을 전달하는 부분

 

- 호감 단계: 고려 단계를 통해 오디언스에게 필요한 뾰족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콘텐츠로 호감을 샀다면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호감 단계로 가는 게 수월해짐

 

- 구매 단계: 만약 앞선 3간계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잠재 고객에게 전화나 대면으로 세일즈를 하면, 매출로 연결되기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어렵겠지만 매출이 발생하더라도 고객의 클레임 비율이 높을 수 있음

 

- 안심 단계: 경험이 없는 곳은 4번 단계까지만 설계하는 실수를 범함, 결제 후 시작되는 고객의 걱정을 해결해 줄 장치 필요

 

- 팬덤 단계: 고객이 팬이 되어서 대신 홍보하는 단계까지 온 것은 훌륭한 제품과 더불어 고객 관리에도 충분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많은 노력을 들인 결과물임

 

 

공짜는 비싸게 줄 때 의미가 있습니다

 

- 공짜가 처음부터 공짜는 아니었다는 것을 인지시킴

 

- 공짜와 유료의 경계가 애매해졌음

 

- 공짜를 이용해서 참여시키고 가치를 만들어 내야함

 

(공짜로 주면서도 공짜 이상의 가치로 상대가 느낄 수 있게 어떻게 만들지 한 번 고민!)

 

 

A.I의 시대, 생존을 위한 3가지 가이드라인

 

구글이 좋아하는 사이트의 특징

 

- 전문성, 귄위성, 신뢰성

 

꼼수보다는 정수를 두는 기업이 더 오래 살아남는 구조는 A.I가 발전할수록 더욱더 강화됨

빠른 길이 아닌 바른길을 선택하는 기업에게 더 많은 기회가 열림 수 밖에 없고,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서

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는 기업이 바로 그 혜택을 고스란히 얻게 됨

 

차별화할 수 없는 아이템을 진짜 차별화하는 법

 

직접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보자면,

1. 이커머스

- 왜 나에게 사야 하는가?

- 제품 외에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가?

- 제품 사용법을 영상으로 제작할 수는 없을까?

- 고객이 대화 나눌 커뮤니티를 만들 수는 없을까?

- 내가 판매하는 제품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것처럼 보이는가?


2. 서비스업

- 내 서비스를 받고 고객이 기억할 핵심 키워든느 무엇인가?

- 그 키워드가 고객의 기억에 남기 위해서 어떻게 멘트를 구성할 것인가?

- 키워드가 고객의 정서와 감정으로 연결될 수 있게 돕는 행동, 제품은 무엇이 있는가?


3. 외식업

- 제공하는 음식의 맛을 다양한 차원으로 느끼게 하는 먹는 방법이 몇 개 존재하는가?

- 고객이 지키면서 먹어야 하는 절차가 존재하는가?(이런 이런 순서대로 드세요~)

- 반드시 내 가게에 와서 먹어야 한다고 내세울 메뉴가 있는가?(가성비+스토리)

- 그 메뉴를 맛본 고객에게 추천해 줄 그 다음 메뉴가 존재하는가?(나중에 먹었을 때, 감탄사가 나오는)

 

인생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이렇게 질문을 바꿔보세요

세상에 정답은 없음

나만을 위해 정답을 정리해 둔 책이나 강의도 없음

일상 자체가 정답이며, 그 일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본인의 몫임

그 의미를 다양하게 부여하기 위해서 책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고 사색을 거치고 나만의 콘텐츠가 세상에 나오면서

스스로 인생의 답을 다양하게 채워가는 삶을 누리게 됨

콘텐츠를 만든다는 것은 편하게 돈벌이를 하기 위한 수단, 그 이상임

내 인생에 가치 있는 답을 스스로 채워가는 방법

 

콘텐츠로 게으르게 돈 버는 고수가 모은 6개의 인피니티 스톤

 

- 리얼리티 스톤: 잠재력을 극대화해서 콘텐츠를 현실에 만들어 내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게 됨

 

- 소울 스톤: 콘텐츠에 진정성을 담아야 돈이 됨

 

- 스페이스 스톤: 내가 어느 정도의 공간에 위치하는지 객관적으로 아는 게 먼저

 

- 파워 스톤: 콘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고 꾸준히 만들어도 잠재고객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돈으로 전환되지 않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할 때 부터 내가 통제 할 수 있는 채널 한두 개는 키워가는 전략을 세워야 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콘텐츠를 만들 때 기획이 중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콘텐츠로 돈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의 성향 상, 자신이 통제 할 수 있는 채널과 파워 있는 채널을 가지는 것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필수 목표임

 

- 마인드 스톤: 내 마음을 먼저 바라볼 줄 알고, 상대의 문제점에 깊이 공감할 줄 알되 내 중심을 빼앗기지 않고, 상대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언어로 표출하지 못하는 무의식적 행동 패턴을 분석해서 질문하고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때, 거부감 없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들의 마음을 움질일 수 있음

 

- 타임 스톤: "단, 1초도 돈으로 살 수 없다"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단한 콘텐츠 한방을 터뜨리기 위해 시간을 보내지 않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부족한 콘텐츠라도 매일 꾸준히 업그레이드하면서 오랜 시간 노출하다 보면 그게 쌓여서 한방이 터진다는 것

 

 

진짜 나를 만나고 싶으면 계속 노크하세요

 

- 책을 읽고, 강의를 들어도 그 순간 잠깐 가벼워지는 것 같지만 준비 없이 내면을 만나는 시간이

  1분만 지속되어도 한없이 마음이 무거워짐

 

- 노크의 방식?

  : 명상을 하면서 과거 감정으로부터 가벼워 지는 것

    

    책을 읽고 사색을 하며 비판적으로 보는 것

 

    운동을 하면서 몸을 관찰 하는 것

 

    글을 쓰면서 내 생각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는 것

 

    일기를 무의식적으로 쓰면서 나도 모르게 내 속 이야기를 엿보는 것

 

    낯선 사람으로부터 낯선 내 이야기를 듣는 것

 

 

목표를 못 이루는 관점과 목표를 이루는 관점

 

목표를 좆으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에 집중해서 결국 목표를 달성하지 못함

 

목표 안에 내가 이미 존재한다고 믿고, 지금 겪는 사건들이 그 목표를 가리키는 힌트라고 받아들이면서

 

전진할 때 어느 순간 내 목표는 달성될 것임

 

"지금 당신의 목표는 무엇?"

 

"그 목표를 좆고 있는지 아니면 그 목표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지?"

 

"목표 안에 이미 존재한다면, 앞으로 나의 행동과 선택은 어떻게 달라질까?"

 

 

4H 하지 않으면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

 

- 헤드: 머리, 영리하게 선별

 

- 하트: 감정, 감정과 몸의 중요성을 알고 헤드와 더불어 행위

 

- 핸드: 기록하는 것

 

- 해빗: 습관으로 연결

 

 

나를 찾는 명상, 아주 쉽게 접근하기

 

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항상 아이디어의 고갈로 스트레스를 받음

스트레스를 해소하고,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명상에 도전하다가 오히려

더 상태가 안 좋아지는 안타까운 일이 생기는 것을 자주 봄

생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은 그 생각을 사랑하는 행위

창의적인 일을 하는 콘텐츠 제작자, 마케터, 사업가, 직장인 분들이 부디 명상의 놀라운 세계를 경험하면서 

더 건강하게 세상에 사랑을 전파할 수 있길

 

에필로그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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