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본 없이 콘텐츠로 10억 번 게으른 고수의 성공 비결
[더 자유롭게, 더 벌고 싶다면 콘텐츠가 나 대신 돈 벌게 하라!
나에게 돈을 낼 고객을 미리 만들고 안전하게 계속 돈 버는 궁극의 노하우]
요즘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생활하는 젊은이들이 많기에(나도 그 중 포함되고자 하는^^)
여러 책들을 보다가 콘텐츠라는 것에 끌려서 읽었던 책
한번에 이해가 다 된다기 보다는 어떠한 방향성을 알려주는 책으로,
소재, 콘텐츠 등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쯤 읽으면 좋을 것 같다
책의 내용을 간단히 적어보자면?
콘텐츠로 돈 버는 3가지 핵심 전략
- 먼저 압도적 콘텐츠 필요, 지속적인 정보 수집에 유리한 내 전문 분야에서
고객이 쉽게 소화하도록 가공한 콘텐츠를 계속 발행
- 열심히는 기본이고 무엇보다 제대로 해야 함, 일단 만드는 사람이 콘텐츠 주제에 관심이 있어야 함
- 판매를 위한 콘텐츠만 만들지 않아야 함
(소통 없이 대박 콘텐츠로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 과정은 재미도 없고 차별화된 느낌을 전달하기도 힘듦)
압도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으려면 내가 좋아하고 배우고 싶은 분야로 선택하면 좋음
동시에 콘텐츠 만드는 것을 점점 쉽게 할 수 있는 방향이 더 없는지 안테나를 세우며,
마지막으로 콘텐츠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커뮤니티를 성장시켜 가면 됨
콘텐츠로 돈 번 사람도 잘 모르는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
- 지금 바로 시작할 콘텐츠의 주제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의 기록이 될 수 있음
- 오늘 내가 한 것의 기록을 남기는 게 가장 쉽고 당장 시작하기 좋은 콘텐츠 주제
- 지금 기록하는 연습을 해야 나중에 돈 벌 수 있는 주제를 찾았을때, 여유롭게 돈을 벌 수 있음
-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완벽히 결정하는 것은 어렵고, 그렇더라도 잔뜩 힘이 들어가고 욕심이 생겨서
오래 지속하지 못함
- 당장 쉽게 바로 할 수 있는 것, 특히 나를 기록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의 위치를 인지 할 때 콘텐츠 방향을 조정해
갈 수 있는 힘도 생기게 됨
- 처음부터 100퍼센트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에 대한 확신을 가진 채 시작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음
- 현재를 기록하는 가장 쉬운 것부터 일단 시작하고, 더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나씩 발견하겠다는 인식할 것
"왜 내 글은 사람들이 안 읽을까?" 고민될 때 6가지 체크포인트
- 블로그 포스팅부터 익숙해지기를, 꾸준히 한 가지 주제로 글을 써야 진정 팬이 라고 할 수 있는 분들이 나타남
- 심리적 장벽이 있는 상황, 처음에는 애써서라도 글을 계속 쓰면 어느새 힘이 빠지는 순간이 오는데
그때 남을 의식하지 않고 내가 진짜로 쓰고 싶은 글이 나오고 사람들의 반응도 생기게 됨
- 모바일을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, 모바일 사용자의 특성은 글을 한 자 한 자 읽는 사람은 16%에 불과
자신에게 필요한 키워드 위주로 파악한다는 이야기
한 땀 한 따 글을 쓰는 분들조차도 모바일에서 글을 읽을 때는 한 땀 한 땀 읽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
- 결론을 앞에 씀 / 무조건 쉽게 씀 /
- 소제목을 사용, 소제목을 붙여서 문단을 나누고 소제목들만 보고도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며
소제목에는 각 문단의 내용을 잘 함축한 키워드를 포함시킴
- 소비자가 사용하는 단어를 쓰기를
모바일 사용자의 관점을 염두에 두고 콘텐츠를 발행해보면 확실히 반응이 달라질 것임 / 편하게 생각나는 대로 포스팅에 적용
콘텐츠 백만 개 만드는 새로운 접근법
사람은 멀티태스킹 가능? 우리의 뇌는 멀티태스킹을 잘할수 없도록 만들어져 있음
다만,
- 아주 잘게 업무를 쪼개서 처리함
- 반복 작업 + 트리거를 통해 의식에 드는 에너지를 줄임
- 성격이 다른 업무 간 붙어있는 시간 간격을 넓힘
(예를 들면, 성격이 다른 업무 사이에 잠을 자거나 요일을 바꾸는 것)
지금 돌리려는 접시의 크기는 내가 감당할만한지,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접시는 몇 개 까지인지, 더 빠르게 올리기 위해
어떤 훈련을 해야 하는지 고민할 때, 10개 접시를 돌리면서도 깨뜨리지 않는 멀티태스커가 될 수 있음
하고 있던 업무나 미션을 잘게 쪼개서 처리 해보길
긴 생명력을 가진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조언
- 콘텐츠 제작자의 톤과 혼이 느껴지는 콘텐츠
: 제작자의 혼과 톤을 콘텐츠에 담기 위해서는 일상을 관찰하고 사색의 시간을 가진 뒤에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
- 콘텐츠를 생산하는 입장과 소비하는 입장의 포용
- 자신감과 겸손함 다 담는 콘텐츠
콘텐츠 제작자의 시간이 담길 때 생명력을 가지게 됨
마케팅을 하면 숫자로 효율을 보여줘여 하고 단기적인 성과를 보여야 한다는 프레임 안에만 있다면
콘텐츠 마케팅으로 체질 전환하는 길은 요원함
1인 기업이나 스타트업이 먼저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꼭 해봤으면 하는 바람이 큼
왜 내 상품은 안 팔릴까? 고민될 때 3가지 체크포인트
아이템을 의심하기 전에 잠재고객을 염두에 두고 고객에게 도움되는 콘텐츠로 노출을 지속하는 작업,
상품 소개 페이지 내용과 발행한 콘텐츠를 더 섬세하게 다듬는 작업을 해보라고 조언
- 이 아이템이 최선일까?
- 충분히 잠재고잭에게 노출이 되었는가?
- 상품 소개 페이지 구성은 고객 친화적인가?
6단계로 콘텐츠가 내 계좌로 입금하게 만들기
- 인지 단계: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에 유통하면서 잠재고객을 모으는 단계
- 고려 단계: 잠재고객에게 좀 더 뾰족한 내용을 전달하는 부분
- 호감 단계: 고려 단계를 통해 오디언스에게 필요한 뾰족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콘텐츠로 호감을 샀다면,
호감 단계로 가는 게 수월해짐
- 구매 단계: 만약 앞선 3간계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잠재 고객에게 전화나 대면으로 세일즈를 하면, 매출로 연결되기도
어렵겠지만 매출이 발생하더라도 고객의 클레임 비율이 높을 수 있음
- 안심 단계: 경험이 없는 곳은 4번 단계까지만 설계하는 실수를 범함, 결제 후 시작되는 고객의 걱정을 해결해 줄 장치 필요
- 팬덤 단계: 고객이 팬이 되어서 대신 홍보하는 단계까지 온 것은 훌륭한 제품과 더불어 고객 관리에도 충분히
많은 노력을 들인 결과물임
공짜는 비싸게 줄 때 의미가 있습니다
- 공짜가 처음부터 공짜는 아니었다는 것을 인지시킴
- 공짜와 유료의 경계가 애매해졌음
- 공짜를 이용해서 참여시키고 가치를 만들어 내야함
(공짜로 주면서도 공짜 이상의 가치로 상대가 느낄 수 있게 어떻게 만들지 한 번 고민!)
A.I의 시대, 생존을 위한 3가지 가이드라인
구글이 좋아하는 사이트의 특징
- 전문성, 귄위성, 신뢰성
꼼수보다는 정수를 두는 기업이 더 오래 살아남는 구조는 A.I가 발전할수록 더욱더 강화됨
빠른 길이 아닌 바른길을 선택하는 기업에게 더 많은 기회가 열림 수 밖에 없고,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서
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는 기업이 바로 그 혜택을 고스란히 얻게 됨
차별화할 수 없는 아이템을 진짜 차별화하는 법
직접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보자면,
1. 이커머스
- 왜 나에게 사야 하는가?
- 제품 외에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가?
- 제품 사용법을 영상으로 제작할 수는 없을까?
- 고객이 대화 나눌 커뮤니티를 만들 수는 없을까?
- 내가 판매하는 제품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것처럼 보이는가?
2. 서비스업
- 내 서비스를 받고 고객이 기억할 핵심 키워든느 무엇인가?
- 그 키워드가 고객의 기억에 남기 위해서 어떻게 멘트를 구성할 것인가?
- 키워드가 고객의 정서와 감정으로 연결될 수 있게 돕는 행동, 제품은 무엇이 있는가?
3. 외식업
- 제공하는 음식의 맛을 다양한 차원으로 느끼게 하는 먹는 방법이 몇 개 존재하는가?
- 고객이 지키면서 먹어야 하는 절차가 존재하는가?(이런 이런 순서대로 드세요~)
- 반드시 내 가게에 와서 먹어야 한다고 내세울 메뉴가 있는가?(가성비+스토리)
- 그 메뉴를 맛본 고객에게 추천해 줄 그 다음 메뉴가 존재하는가?(나중에 먹었을 때, 감탄사가 나오는)
인생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이렇게 질문을 바꿔보세요
세상에 정답은 없음
나만을 위해 정답을 정리해 둔 책이나 강의도 없음
일상 자체가 정답이며, 그 일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본인의 몫임
그 의미를 다양하게 부여하기 위해서 책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고 사색을 거치고 나만의 콘텐츠가 세상에 나오면서
스스로 인생의 답을 다양하게 채워가는 삶을 누리게 됨
콘텐츠를 만든다는 것은 편하게 돈벌이를 하기 위한 수단, 그 이상임
내 인생에 가치 있는 답을 스스로 채워가는 방법
콘텐츠로 게으르게 돈 버는 고수가 모은 6개의 인피니티 스톤
- 리얼리티 스톤: 잠재력을 극대화해서 콘텐츠를 현실에 만들어 내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게 됨
- 소울 스톤: 콘텐츠에 진정성을 담아야 돈이 됨
- 스페이스 스톤: 내가 어느 정도의 공간에 위치하는지 객관적으로 아는 게 먼저
- 파워 스톤: 콘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고 꾸준히 만들어도 잠재고객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돈으로 전환되지 않음
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할 때 부터 내가 통제 할 수 있는 채널 한두 개는 키워가는 전략을 세워야 함
콘텐츠를 만들 때 기획이 중요
콘텐츠로 돈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의 성향 상, 자신이 통제 할 수 있는 채널과 파워 있는 채널을 가지는 것은
필수 목표임
- 마인드 스톤: 내 마음을 먼저 바라볼 줄 알고, 상대의 문제점에 깊이 공감할 줄 알되 내 중심을 빼앗기지 않고, 상대가
언어로 표출하지 못하는 무의식적 행동 패턴을 분석해서 질문하고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때, 거부감 없이
그들의 마음을 움질일 수 있음
- 타임 스톤: "단, 1초도 돈으로 살 수 없다"
대단한 콘텐츠 한방을 터뜨리기 위해 시간을 보내지 않음
부족한 콘텐츠라도 매일 꾸준히 업그레이드하면서 오랜 시간 노출하다 보면 그게 쌓여서 한방이 터진다는 것
진짜 나를 만나고 싶으면 계속 노크하세요
- 책을 읽고, 강의를 들어도 그 순간 잠깐 가벼워지는 것 같지만 준비 없이 내면을 만나는 시간이
1분만 지속되어도 한없이 마음이 무거워짐
- 노크의 방식?
: 명상을 하면서 과거 감정으로부터 가벼워 지는 것
책을 읽고 사색을 하며 비판적으로 보는 것
운동을 하면서 몸을 관찰 하는 것
글을 쓰면서 내 생각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는 것
일기를 무의식적으로 쓰면서 나도 모르게 내 속 이야기를 엿보는 것
낯선 사람으로부터 낯선 내 이야기를 듣는 것
목표를 못 이루는 관점과 목표를 이루는 관점
목표를 좆으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에 집중해서 결국 목표를 달성하지 못함
목표 안에 내가 이미 존재한다고 믿고, 지금 겪는 사건들이 그 목표를 가리키는 힌트라고 받아들이면서
전진할 때 어느 순간 내 목표는 달성될 것임
"지금 당신의 목표는 무엇?"
"그 목표를 좆고 있는지 아니면 그 목표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지?"
"목표 안에 이미 존재한다면, 앞으로 나의 행동과 선택은 어떻게 달라질까?"
4H 하지 않으면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
- 헤드: 머리, 영리하게 선별
- 하트: 감정, 감정과 몸의 중요성을 알고 헤드와 더불어 행위
- 핸드: 기록하는 것
- 해빗: 습관으로 연결
나를 찾는 명상, 아주 쉽게 접근하기
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항상 아이디어의 고갈로 스트레스를 받음
스트레스를 해소하고,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명상에 도전하다가 오히려
더 상태가 안 좋아지는 안타까운 일이 생기는 것을 자주 봄
생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은 그 생각을 사랑하는 행위
창의적인 일을 하는 콘텐츠 제작자, 마케터, 사업가, 직장인 분들이 부디 명상의 놀라운 세계를 경험하면서
더 건강하게 세상에 사랑을 전파할 수 있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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