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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학습>
자기주도 학습
子曰: "古之學者爲己, 今之學者爲人."
자 왈 고 지 학 자 위 기 금 지 학 자 위 인
-헌문25-
공자가 말했다.
"옛 사람들의 학습은 자신을 위한 학습이었다.
요즘 사람들의 학습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학습이다."
'위기지학' 은 자신을 위한 배움입니다.
학습을 통해 기쁨을 느끼고, 학습을 통해 행복해지는 것입니다.
나 자신을 성찰하고, 내 삶을 계획하고, 내 삶을 해석하기 위한
배움이 나를 위한 배움입니다.
관계를 잘 유지하고, 세상을 보는 시각을 넓히고,
사회적 공감대를 높이는 것입니다.
성인 학습에서 강조되는 자기주도 학습과 닮아 있습니다.
타율이 아닌 자신이 직접 학습을 계획하고 주도하고
실행해가는 과정 속에서 기쁨을 느끼는
학습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.
타인에 의해서 어떤 실용적 목적을 위해
이미 누군가에 의해 의도되고 계획된
교육 과정과 내용을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
자신의 기쁨을 기반으로 학습하는 것이
<논어>에서 말하는 위기지학 입니다.
'위인지학' 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배움입니다.
배움을 통해 타인의 인정을 받기를 바라는 것입니다.
배움의 목표가 성공에 있으면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
학습이기에 결국 자아를 상실하게 됩니다.
공자는 옛 사람들의 위기지학에 대비하여
당시 사람들이 위인지학에 몰두하는 것을
애석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.
오늘날 우리의 학습 현실이 공자의 한탄과
그리 멀어 보이지 않습니다.
爲 己 之 學 위 기 지 학:
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배움이 아닌
나를 위한 배움을 실행하라!
1일 1강 논어 강독 / 박재희 지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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